실용적 군 운영 및 복지체제 발전 : The Pragmatic Operation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Welfare System in Military

Keywords pragmatic operationthe readinesswelfare systemquality of life실용적 운영준비태세

Abstract

본 고는 육군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중 실용적 군 운영 및 복지체제에 관한 현 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1장에서는 서론으로서 육군의 목표인 을 달성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부대의 완전성이 갖추어 져야 한다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균형성, 실용성, 복지의 3요소가 잘 조화를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제2장에서는 군 운영실태 및 문제점으로서 전투준비태세의 열악한 실태, 기반체계의 부실, 민군협력분야의 취약 등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을 살펴보았다. 실용적 군 운영 발전방향으로서 사고의 전환, 민군협력 강화와 경쟁시스템의 도입, 부대의 예산지출의 융통성 등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군 복지실태 분야로서 그중 열악하다고 판단되는 근무여건, 군 의무/장해보상체제, 군 급여/수당 및 군 가족 복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선진 복지 체제 발전 방향으로서 군과 사회의 공동체를 구성, '프라이버시'확보, 그리고 삶의 질의 개념과 마스터 플랜의 작성의 중요성 등이 제시되었다. This paper reviews the current situation of military operation and welfare system in

military and suggests the development directions.

Chapter 1, as an introduction, focuses the completeness of the unit for building of t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