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새마을금고 구성원의 가치와 의식 : Value System and Consciousness of the Members of the Korean Community Credit Cooperativ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태환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17 No.1, pp. 65-85
Abstract
새마을금고는 일반 사회조직과는 매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이익집단이면서 동시에 공동체적인 성격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추구하는 목표가 이중적이다. 즉, 개인의 이익과 함께 공동의 선을 추구하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또한 잘 짜여진 조직체계를 이루고 있기보다는 다분히 분절적인 조직형태를 보인다 회원조직은 매우 느슨하고 익명성이 강하다. 단위금고는 회원조직을 포함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독자적인 소규모 조직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한편 연합회는 현대적인 관료조직을 이루고 있다. 단위금고와 연합회는 권위주의적인 상하관계보다는 상호 보완적인 역할분담체계를 이루고 있다. 한마디로 새마을금고 자체는 자발적 결사체의 성격을 갖지만, 연합회는 관료적 조직체에 가깝다.

이러한 조직의 이중성, 느슨한 짜임새는 일반적으로 조직의 효율성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조직의 각 부분들 사이에 갈등을 일으키는 요소로 작용하기 쉽다. 어떻게 보면 자발적 결사체로서의 새마을금고의 조직이 갖는 어쩔 수 없는 한계가 여기에 있다고 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조직의 부분들 사이에 그리고 조직의 다양한 구성원들 사이에 통합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조직의 가치체계의 통합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가치는 사람들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거나, 옳다고 생각하는 일반적인 행위 지향을 뜻한다. 가령 어떤 사람이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이 상충될 때, 늘 개인의 이익을 우선시한다면 우리는 그를 개인주의적인 가치를 가진 사람이라고 할 것이다. 만약 그 사회에서 사람들이 그러한 행동이 당연하다고 여기면 그 사회는 개인주의적인 가치지향을 가진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거꾸로 집단주의적인 가치지향을 가진 사회에서는 이러한 개인은 규제의 대상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가치는 우리에게 선택의 방향을 가르쳐 준다.
ISSN
1226-7325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398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