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의 복지사업과 교육사업 : Welfare and Educational Activities of the Korean Community Credit Cooperatives

Abstract

새마을금고의 이념은 단순히 명목적인 것이 아니라 새마을금고 조직의 근간인 동시에 존립의 근거이다. 또한 이러한 새마을금고의 이념들은 구체적인 현실 속에 녹아들어가 조직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새마을금고의 이념체계 속에서 복지사업과 교육사업이 위치해야 할 곳은 어디인가? 다시말해 새마을금고가 복지사업이나 교육사업을 실시하는 또는 실시하여야 하는 정당성과 당위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이는 복지사업의 위상과 정체성에 대한 물음이며, 이러한 물음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대답할 수 있다.

① 복지사업 및 교육사업은 새마을금고의 이념이 현실 속에서 구현되는 방식이다.

② 복지사업 및 교육사업은 지방자치시대의 지역사회 조직사업을 주도한다.

③ 복지사업 및 교육사업은 새마을금고와 지역주민을 직접적·간접적으로 연결시켜주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④ 복지사업 및 교육사업은 금고의 특성을 잘 반영한다.

⑤ 복지사업 및 교육사업은 새마을금고의 금융기관으로서의 성격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