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으로서의 새마을금고

The Korean Community Credit Cooperatives as A Financial Institution

새마을금고는 협동조합성 금융기관이다. 그것은 서민을 위한 금융기관으로서 우리 경제의 발전과정상의 여러 가지 요소를 간접적으로 반영하면서 발전하여 왔다. 이러한 성격을 지닌 새마을금고는 한국경제의 발전과정에서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과 더불어 국민저축을 동원함으로써 경제성장의 초석이 된 투자의 재원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였다. 특히 새마을금고는 은행 등 통상적 금융기관이 진입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저축을 동원하였고, 이 자금을 은행 등이 대출고객으로 삼는 기업이나 가계들보다 취약하고 영세한 기업이 가계주에게 공급함으로써 통상적 금융기관들에 대한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결국 새마을금고는 금융시장의 불완전성을 보완하여, 거시적으로 저축률 제고에 기여하였고, 미시적으로는 서민금융의 기능을 보완하는 데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