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의 외교정책과 한반도

Korea in Chineses Foreign Policy

中共의 外交政策은 1976년의 毛澤東 死後, 특히 四人幇의 숙청과 함께 등장한 華國鋒, 鄧小平體制의 出帆 以來 急激한 變化를 보이고 있다. 1978년 8월의 日 · 中平和友好條約締結이 그렇고 같은 해 12월에 발표된 美 · 中國交正常化가 그렇다. 反霸權과 四個 近代化를 내세운 鄧小平이 日本을 방문했고 79년 1월에는 역사적인 미국방문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外交政策의 方向轉換은 國內政治上에서도 相應한 變化를 수반하고 있다. 制限된 범위 내에서이긴 하지만 個人의 自由와 人權이 法的으로 보장 되고 經濟分野에서도 合理性과 効率性의 追求를 내용으로 하는 상당히 폭넓은 改革이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