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James H. Grayson, 강돈구 역, 『한국종교사』(민족사, 1995, 421쪽)

Abstract

정신문화연구원의 강돈구 교수의 정성어린 노력으로 그레이슨(James Huntley Grayson, 한국명 金正玄)의 『한국종교사』(원서명은 Korea: A Religious History, 원서 간행 년도는 1989년)가 번역되어 국내의 독자들도 이 책을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레이슨은 한국종교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외국인 학자이다. 그레이슨은 미국에서 인류학과 신학을 전공한 후, 영국의 에딘버러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일찍부터 한국과 깊은 인연을 맺어 왔다. 그는 1971년부터 1987년까지 미국 연합감리교회 한국선교사로 일하는 동안, 경북대학교(1973-1976)와 계명대학교(1978-1982) 그리고 감리교신학대학(1982-1987)에서 인류학과 신학 그리고 종교학 둥을 가르쳤다. 현재 그는 영국의 쉐필드대학 동아시아학부 한국학과 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강돈구 교수는 역자 서문에서 한국종교사와 관련된 그레이슨의 저서와 논문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