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북한정치체제의 변화연구
Analysis of Change in North Korean Political Syste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容弼
Issue Date
1982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4(1), pp.255-283
Abstract
북한정치체제는 장막 뒤에 가려져 있으므로 연구하기 매우 어려운 특이한 대상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북한정치체제가 지향하는 이데올로기적 노선과 이에 수반된 변화는 체제내적 및 외적 요인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소련, 중공, 그리고 동구의 여러 공산주의국가들의 변화과정의 비교맥락에서 분석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물론 공산주의정치체제의 비교를 위한 틀이 아직도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는 이 마당에서 연구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앞에서 언급한 바 있는 공산주의 국가들이 변화과정을 제한된 범위내에서 최대한으로 비교하도록 노력할 수 밖에 없다. 여기서 이주제를 다루기 위해서 가급적 구조기능주의적, 비교정치적 및 이데올로기적 접근법을 활용하고자 시도한다는 것을 부언해둔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4055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연구원)한국사회과학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04 (198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