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공산국과 민주국의 근대화에 관한 비교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光雄
Issue Date
1982
Publisher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Citation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4 No.2, pp. 1-35
Abstract
공산주의와 민주주의 국가들은 정치적으로 이념을 달리하고 있으면서 근대화를 추진해 온 방법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그중 두드러진 공통점 중의 하나가 "조직적" 방법에 의해서 근대화를 이끌었다는 것이고, 그 둘이 이를 관료가 담당했다는 점이다. 물론 방법이라는 요인 이외에도 양자간에는 공통점이 많으리라고 생각된다. 그것은 근대화가 진행된 모습(유형)에서, 무엇이 바뀌었느냐에서, 그리고 바뀌게 한 원동력 등에서 비슷한 점이 상당히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가운데에서 가장 가까운 점은 근대화 행진을 "누가", "어떻게" 했느냐에 있다. 그러면서도 이들 제측면은 서로 얽혀서 바뀌고 지켜져 같은 것의 다른 여러면이기도 하다.
ISSN
1226-7325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405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Center for Social Sciences (사회과학연구원)한국사회과학사회과학과 정책연구 vol.04 (198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