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현대사화 한국종교 3 < 현대 한국종교와 평신도 운동 > ; 현대 한국의 재가 불교운동

Special Topic : Modern History and Religins in Korea Series 3 Lay Movements in Contemporary Korean Religions ; Buddhist Lay Movements in Korea

해방 이후 한국불교의 가장 두드러진 양상은 在家불교운동의 확산이다. 도심의 포교당이 늘어가고, 在家法師들이 양산되고 있으며, 사회사업 등도 확산되어 가고 있다. 과거의 불교운동은 사찰에서의 佛供 위주로 진행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불교적 관심을 지닌 이들에 의해 독점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미래사회에서의 불교운동은 더 이상 불교공동체 안에서만 통용될 수는 없다. 불교교리의 현실적 응용과 적용의 차원은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