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어권 카나다 연구

Etude sur le Canada francophone

본 연구의 목적은 카나다·불어권 지역, 즉 퀘벡의 분화에 대한 포괄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확립하는 데 있다. 퀘벡은 주변 영어문화권으로부터 받는 끊임없는 동화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자신들 고유의 불어권 문화를 형성, 발전시킴으로써 세게 문화 구도 속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퀘벡의 역사는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 속에서 자신들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형성하기 위한 퀘벡인들의 노력이 어떠한 것이었던가를 잘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카나다 불어권을 역사, 정치, 경제, 예술, 언어의 다섯 분야로 나누어 탐구함으로써 이 지역이 갖는 특수성을 보다 잘 이해하고자 하였다. 특히 다음의 사항이 주된 연구 대상이 되었다. 주요 연구대상은 카나다 불어의 역사, 문화 생활에 불어의 사용이 끼친 영향, 이중언어주의, 현재의 퀘벡의 경제상황, 다원문화주의, 문화의식과 정치의식과의 상관성, 카나다의 미래 등이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우리는 퀘벡이 다른 문화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독자성을 잃지 않으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다양성 속의 통일성'이라는 자신의 궁극적 목표에 다가서려는 노력도 잃지 않는 독자적인 문화권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