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의 『논어』해석에서 천명과 인격의 실현

『논어』에서 제시된 공자의 말씀용 다양한 문제에 종횡으로 관련되어 있지만 한 마디로 집약해 본다면 인간을 실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실현은 바로 인간의 가치를 내면의 인격성과 사회적 질서를 통해 실현하는 것이라 하겠다. 바로 이 점에서 다산 정약용은 正祖임금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제가 듣건대, 사물은 인간보다 신령함이 없고, 인간은 성인보다 존귀함이 없으며, 성인은 공자보다 융성함이 없다하였으니, 공자의 말씀 한 마디 글귀 한 글자도 진실로 백성을 살아가게 하는 모범이 되고 세상을 지탱하는 벼리가 되기에 넉넉합니다라고 하였다. 인간이 최고의 온전한 수준으로 성취된 인격으로서 성인을 공자로 확인하고, 공자의 말씀을 텅해 인간으로서 살아가야 하는 길, 곧 백성을 살아가게 하고(生民) 세상을 지탱하는(持世) 길을 찾고 있다.

논어; 공동체 형성; 인격의 문제; 인격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