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Transformation in the Bible -Jonah`s Transformation in Chapter 2 Through the Bakhtin`s Lens of Author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Lim, Sung Uk
Issue Date
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Citation
종교와 문화, 12호, 2006, pp.175-199
Keywords
grace of God; biblical text; Scripture
Abstract
위 소논문의 목적은, 운문과 기도문의 형식으로 구성된 2장에 초점을 맞추어, 예언자로서의 요나, 소예언서로서의 요나, 그리고 독자로서의 요나의 영적인 변화를, 각기 바흐친의 authoring, re-authoring, 그리고 co-authoring의 개념을 이용하여, 탐구하는 데 있다. 먼저, 저자는 먼저 바흐친의 authoring 개념을 이용하여, 예언자로서의 요나의 변화(transformation)를 탐구하였다. 바흐친에 따르면, authoring은 자아와 타자를 구성하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요나서 2장에 나타난 요나의 기도문을 통해, 저자는 요나의 신과 자아에 대한 이해가 1, 3장과 확연히 다르게 변화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 저자는 바흐친의 re-authoring 개념을 중심으로, 번역의 역사에 나타난 요나서의 변화(transformation)를 추적, 비교하였다. 요나서의 번역자들은 모두 자신의 역사적 지평에 근거하여 인물으로서의 요나를 새롭게 재구성(re-authoring)하였다. 여러 번역서 중에서도, 소고는 히브리 성경(Masoretic Text), 70인경(Septuagint), 그리고 불가타 성경(Vulgate)을 비교 연구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저자는 시대적 배경을 달리하는 번역자에 따라 인물로서의 요나에 대한 이해가 상이하게 변화되었음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바흐친의 co-authoring 개념을 사용하여, 독자의 변화(transformation)를 탐구하였다. 바흐친의 co-authoring 개념에 근거하면, 독자도 번역자와 마찬가지로 독자의 지평에 근거하여 인물로서의 요나를 재구성(co-authoring)하지 않을 수 없다. 본 저자의 지평, 즉 기독교인으로서의 지평에 근거하여, 저자는 요나를 새롭게 재구성(co-authoring)하였다. 본고는 요나서 2장에 나타난 요나, 요나서, 독자의 변화(transformation)를 통하여 성서에 나타난 영성 (spirituality)을 탐구하였다.
Language
English
URI
http://hdl.handle.net/10371/49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12호(200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