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近世佛敎の成立と檀家制度
일본불교문화의 특색 ; 근세불교의 성립과 단가(檀家) 제도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文雄 圭室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Citation
종교와 문화, 14호, 2008, pp.1-41
Keywords
근세불교; 사원법도; 본말제도; 단가제도; 막부
Abstract
근세불교의 성립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하거자 한다. 크게 나누어 네 가지 내용이다.
첫째는 사원법도로, 이것은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사원을 통제할 목적 으로 정한것이다.
둘째는 본말제도다. 이는 바쿠후가 사원법도 가운데서 각 종파의 본사를 정하고 그 본사 아래에 각 종파의 절을 말사로 편성한 것이다. 내용은 교단의 통제를 의미하고 있고 사원 내부의 계급 관계를 만들어낸 것이다.
셋째는 단가제도다. 기독교 탄압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로 사원에의한 단가의 지배 관계이다.
넷째는 바쿠후 종교 행정의 전환과 사원 측의 대응이다. 바쿠후는 이때까지 기독교 탄압을 위해 사원 보호 정책을 취해 왔지만 단가에 대한 사원의 힘이 매우 강해지자 이 단계에서 단가를 보호하는 정책으로 전환했다. 한편 사원 측은 장식법요를 축으로 민중 통제를 꾀한다.
Language
Japanese
URI
http://hdl.handle.net/10371/49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종교와 문화(Religion and Culture) 14호(200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