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종교학이란 무엇인가 - 종교학과 신학과의 관계 -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黃弼昊
Issue Date
1978
Publisher
서울대학교 종교학연구회
Citation
종교학연구, Vol.1, 1978, pp.75-90
Keywords
종교연구; 종교적인간; 비정상 인간심리; 보편주의
Abstract
종교학은 종교를 연구하는 학문(Logos)이다. 그러므로 종교학은 모든 인간이 근원적르로 종교적 동물(Homo Religiosus)라는 전제 위에 설립된 학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전제는 어디까지나 假定어(assumption)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인간은 태초로부터 그 자신의 환경을 자연적으로 뿐만 아니라 종교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해 왔고, 또 그러한 신념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Homo Religiosus)라는 명제는 “가정”이 아니라 "사실”이라고 '주장할 수 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오늘날과 같은 고등종교가 존재하지 않았던 원시시대에도 인간은 마나(mana)라는 힘이나 靈을 숭배했었다. 그 다음, 씨쪽사회가 부족사회로 바뀔때에도 인간은 시리아의 이스탈, 테베의 아몬 이스라엘의 야웨, 바비론외 마르둑, 회람의 제우스, 인도의 베다神 같은 종교적 실재를 자역적으로 숭배했었다. 그리고 이상과 같은 현상이야말로 인간이 근원적으로 종교적 동물이라는 것을 충분히 증명한다고 주장할 수 도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49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Religious Studies (종교학과)종교학연구(Journal of Religious Studies) 종교학연구(Journal of Religious Studies) 01집(197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