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다원주의에 대한 힌두교와 기독교 태도의 비교

Keywords 종교다원주의; 사회공동체; 세계공동체; 기독교의 배타적 독단적 태도; 힌두교의 관용적 태도

Abstract

종교 다원주의 문제를 다루는 입장 : 최근 각 종교전통을 물론 종교학계에서도 다양한 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는 현대의 종교 다원주의 상황과 그로 인하여 야기되는 종교간의 갈등과 충돌문제,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로서 나타나게된 종교간의 대화문제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까닭은 이러한 문제들이 각 종교전통에게 중요한 신학적인 문제를 제기해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는 종교집단 또는 개별 신봉자들 사이의 충돌문제가 사회공동체 더 넓게는 세계공동체의 평화문제를 제기한다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