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의 ' 공자재평가론 (孔子再評價論) ' 에 대하여 - 중국사상의 현대적 과제 -

Keywords 사인방 실각; 전통재평가; 공자문제; 문화대혁명

Abstract

1976년은 9월의 모택동 사망, 10월의 소위 ‘사인방(四人幇)’의 실각으로 대표되는 현대중국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의 해이다. 문화대혁명의 종결과 그 결과로서 역사의 전면에 부각되기 시작한 전통재평가(傳統再評價)의 학술분위기, 그리고 전통문화 재평가에 있어서 상징적 주제인 ‘공자문제(孔子問題)’는 중국의 현대 및 ‘유교란 무엇인가?’하는 질문과도 연속되는 중요한 문제상황을 제공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