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생열수도원 (以生列修道院) 소고

Keywords 한국 메시아 집단; 이스라엘 수도원; 40년 신앙의 길

Abstract

初園 金百文과 그률 중심으로 형성된 종교집단은 한편으로 1930년대 초중반 무렵 한반도 내외 개신교계를 적지 않게 긴장시켰던 함남 원산의 白南柱, 간도 용정의 黄國柱. 평북 철산의 金聖道 등을 중심으로 한 메시아집단들과 다른 한편으로 1950년대 중후반의 傳道館, 統一敎 등의 사이에 놓여 있는 약 20년 간의 시간적 공백을 메우는 그의 위치로 보나 해방이래 50년 가까이 지속되어 온 그의 집단의 끈질긴 생존력으로 보나 메시아운동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