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reach -The Power of the Multinational corporations-

多國籍企業이 二次大戰以後 急成長을 보이며 世界盤濟에 그 比重이 漸增하자 多國籍企業의

生成動機,運營上의 特異點및 世界羅濟,政治, 文化에 비치는 影響을 硏究하는 論文과 著書들이 또한 많이 出版되었다. 그러나 元體가 多角的인 側面을 가진 物體라서 그런지 著者의 分析觀點에 따라 多國籍企業의 評價가 현저하게 틀리고 있으나 大體로 著者가 어느 利益구룹에 屬하느냐에 따라 그 評價顆點이 決定되는 경향들이 많았다. 即 美國勞動組合(AFL-CIO)이나 또한 이의 政治的 比重에 壓力을 받고 있는 美上院의 調査報告에 따르면 多國籍企業은 美國內 고용을 外國에 輸出하는 것으로 表現되고 있으며 投資對象國이나 國際聯合의 報告

書 等에는 多國籍企業이 政治的 經濟的 文化的 自主性을 잃게 한다는 點들을 彈調하는 等 多國籍企業의 비관적인 側面을 彈調하는 反面 多國籍企業自體에서 나오는 論文이나 연설문들은 世界經濟의 未來의 投軍으로써의 多國籍企業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