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성과의 분배원리에 관한 연구 -Rucker Plan 과 Scanlom Plan을 중심으로-

Abstract

現代 企業經營의 目標는 生産性을 向上시키는 것이다. 一般的으로 生産性이 向上되면 政府로서는 公企業利潤과 規金이 增大되고 따라서 社會間接資本의 擬充과 公的投資와 經濟外的福社의 增進을 초래하며,消費大果에게는 物價의 安定과 價格引下의 惠澤을 부여하게 된다. 한편 企業家에 대해서는 利潤의 增大를 가져와 企業의 社會的 使命이나 役割을 逢行할 起動力을 안겨다 준다. 뿐만 아니라 勞動者에게 대해서도 큰 利益을 준다. 즉 生産性의 向上은 勞動時間의 단축과 賃金의 上昇, 雇傭繼會의 증대를 可能케 하며 生産水準의 向上----消費水準의 上昇--生活水準의 潤澤을 초래하게 된다. 더욱 重要한 것은 生産性의 向上이 個人貯蓄의 增大와 企業利潤留保의 增大가 直結되어 國民經濟의 據大再生産을 促進시킴으로써 한 나라의 總體降濟의 延長을 가져오는 原動力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