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事考課 의 目的 과 方法 -傳統的 考課 와 近代的考課 의 差異中心 으로-

Abstract

人事考課란 종업원을 평가하는 것이다. 종업원의 能力과 業績을 評價하여, 그가 保有하고 있는 顯在的내 지 潜在的 有用性(present & potential usefulness)을 조직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이다. 人事考課의 시초는 1800년대 영국「뉴란낙크」(New Lanark)주의 紡績工場의 주인이며, 協同組合의 元祖라 할 수 있는 로버트 오웬(Robert Owen)의 소위 말없는 警告者"(Silent Monitor) 및 人格簿"(Character Book)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人事考課는 다음과 같은 性格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