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價 의 本質

Abstract

대부분의 數學이나 自然科學 分野에서는 모든 與件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諸槪念이 존재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會計關係의 定義에셔는 그와 같은 경우란 거의 없다. 會計關係의 諸用語를 定義하는데 많은混亂이 나타나는 것은 보통있는 일이나 그 중에서도 특히 原價(cost)에 관한 槪念은 여러가지 目的에 따라 상이한 槪念을 갖는 用語로서 알려져 있다. 原價의 槪念은 原價를 파악하는 目的에 따라 다른 것으로서 原價計算 目的의 相違에 따라서 相異한 原價槪念을 갖는다. 그리하여 일찌기 크라크(J.M. Clark)는 그의 著書 Studies in the Economics of Overhead Costs에서 「相異한 目的에 따라 相異한 原價」(different costs for different purposes)라는 말로서 原價의 計算은 測定目的에 依存한다는 것을 指橋한 바 있다. 이와 같은 意味에서 原價에 관한 一般的인 定義를 내리기롤 꺼려했고 그에따라 美國 會計훌敎科書에서도 原價에 대한 定義는 대부분 단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뿐 모든 原價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一般槪念은 별로 찾아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