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際入札業務 效率化를 위한 프로젝트 팀 設計의 硏究

Abstract

入札은 賣買當事者의 한편이 복수인 경우에 행하여지며 品名, 代金支給方法,提出期日을 定하여 오퍼(offer)하는 方法을 말한다. 따라서 國際入札이란 多數國의 多數商社가 文書 또는 전보로 유리한 條件을 入札實施機關에 오퍼하는 것을 의미한다. 入札은 去來의 性格上 多數인 蘭札者가 競爭을 하므로 入札主崔則이 유리하다. 그러나 國際入札의 一回去來量이 大規模이고 隨意契約에 의한 輸出을 할 수 있어 利潤福의 減少를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다.

또한 國際入札은 主로 産油國을 중심으로 하는 中東을 비롯하여 동남아시아,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의 經濟成長과 比例하여 급증하고 있어 美• 日一邊倒의 市場構造를 가진 韓國으로서는 新市場 開拓 또는 市場深化를 위한 戰略의 一方案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