長期最適과 全體最適을 志向하는 意思決定이 기업과 국가의 목표달성에 미친 영향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 일본, 한국 등 동북아세아 3국이 그들의 경제를 발전시켜온 과정에서 儒敎文化的 가치관이 수행한 역할을 고찰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 저자는 가치관 고찰의 틀을 시간차원(time dimension)과 공간차원(spatial dimension)의 결합으로 파악한다. 시간차원 분석에서 자자는 후일(long term)에 있을 더 큰 혜택을 위하여 오늘(short term) 당장의 작은 이익을 포기하는 가치관적 선택이 기업과 국가의 발전을 돕는 힘이 된다고 분석한다. 후일에 있을 더 큰 혜택을 선택하는 意思決定을 長期最滴(long term optimization) 그리고 (후일의 혜택보다) 비록 작더라고 오늘 당장의 확실한 이익을 선호하는 의사결정을 短期最適(short term optimization)이라고 정의하면서 이 논문은 장기최적 의사결정이 기업과 국가의 長期的 발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음을 역사적 실례의 분석을 통해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