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의 정보화 촉진방안에 관한 연구 : 행정 및 교육부문을 중심으로 /

Abstract

우리나라 정보화 관련정책과 사업은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을 중심으로 국가적인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추진되어온 우리나라의 정보화는 정부주도하에 이루어져 왔으며 따라서 민간부문에서 요구하는 실용화된 정보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이러한 상황은 행정이나 교육과 같은 공공부문에 있어서 더욱 뚜렷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만족스러운 정보화 혜택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민간부문에서 정보화의 필요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 정보화는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