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원가동인 연구의 비판적 검토와 미래 연구 방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태식

Issue Date
1998-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2 No.3, pp. 215-244
Keywords
215-244
Description
1998-0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미국과 한국의 주요학술지에 게재된 원가 동인 연구(cost driver studies)를 검토하였다. 그 중 특히 실증적 연구를 종합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기존 원가동인 연구의 문제점과 공헌을 지적하고 미래의 바람직한 연방향을 제시하였다. 독립변수인 원가동인과 종속변수인 제조간접원가의 측정방법 포함된 원가동인의 종류와 수준 원가동인과 원가간의 가정된 함수관계, 응용분야, 연구분석의 대상과 범위, 연구방법론, 사용된 원가동인의 준거체계 등의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실증연구의 논문을 요약하여 보면 Miller와Vollmann(1985)의 주장이나 ABC의 일반적인 주장과 같이 복잡성과 관련된 동인이 원가를 유발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복잡성과 관련된 원가 동인의 선택과 종속변수인 원가(제조간접비)의 측정방법에 있어서 연구간에 상이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동인이 원가를 유발하는가에 대한 체계화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횡단면적 분석이 대부분이어서 산업, 생산방법이나 생산기술의 차이에 따른 원가행태의 차이를 적절히 통제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단점이 있어, 미래의 연구에서는 시계열적 분석이 추가될 것이 요구된다. 또한 원가동인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미흡하며, 원가 동인의 종합적 분류체계가 없이 원가동인이 사용되어 연구결과를 체계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원가동인의 여러 수준을 포괄할 수 있는 계층적인 원가동인의 분류체계를 제시하였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6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