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의 세계시장 네트워크 전략

지금의 세계경제 구조는 WTO 체제하에 글로벌화되어 있는 동시에 각종 지역경제 구도가 강화되는 추세여서, 세계교역의 자유화와 지역 이기주의가 상충되는 두 개의 흐름이 함께 존재한다. 블록경제 활용을 위해 대우는 전략적으로 진출시장을 선정했다.

대우가 선택한 나라는 아시아의 중국 • 일본 • 미얀마 • 인도 • 파키스탄, 아프리카의 모로코 • 리비아 • 남아프리카 공화국, 서유럽의 폴란드 • 루마니아 • 체코 • 불가리아. CIS의 우즈베키스탄 • 카자흐스탄 • 우크라이나 • 러시아, 그리고 미주의 미국 • 멕시코 • 콜럼비아 등이다.

특히 동유럽권의 신시장을 개척해 그 국가의 주요 기업으로 부상한 것은 우리 기업들이 어떤 식으로 세계화를 추진해야하는 지를 잘 제시해준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수십년 동안 굳건히 닫혀 전혀 틈이 보이지 않던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된 90년대 초반의 극도로 혼란한 체제 변환기에 대우는 위기를 기회로 포착하는 동물적인 승부근성과 모험심으로 가득 찬 기업가정신으로 광대한 세계경영의 길로 들어선다. 대우의 동유럽 진출은 아주 시기 적절하게 이루어졌는데, 그 이후로 대우의 성장과 발전은 동유럽권 국가들의 계속된 체제 변환과 그 시기와 역사를 같이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