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小商工人 創業에서 個人特性과 滿足度 및 財務的 成果間의 關係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東守

Issue Date
200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4 No.3, pp. 95-115
Keywords
95-115
Description
2000-09
Abstract
현대는 창업의 시대이다. IMF와 같은 시대적인 상황들이 창업을 촉발시킴으로써 많은 크고 작은 사업체들이 출현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창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창업된 사업체의 성공적인 운영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관심 증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창업 또는 기업가정신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 개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창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창업된 사업체의 성공적인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창업자이자 경영자인 개인 자신이다. 창업자 개인의 창업 및 운영과정의 주체이자 활력소인 것이다. 아마 사업체의 규모가 작으면 작을수록 창업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질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많은 창업연구들이 창업자의 개인특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개인특성에 대한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주로 기업가와 비기업가 또는 관리자를 구별짓기 위한 속성들을 찾아내는데 관심을 모아왔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