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법상의 미발생손해 담보문답계약 D. 39. 2의 대역

Abstract

이 글은 로마법상의 미발생손해 담보문답계약 제도에 관한 가장 풍부하고 기본적인 사료인 로마법대전의 <학설휘찬> 제39권 제2장을 번역한 것이다. 참조의 편의를 위하여 대역의 형식을 취하였다. 원문에서 정문비판과 관련한 표시는 최소한으로 했으며, 사용된 기호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삭제해야 할 부분; < >=삽입해야 할 부분; { }=삽입제안으로서 필자가 반드시 취하지 않는 부분. 번역문에서는 이상을 고려하되 따로 표시를 하지 않고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텍스트의 재구성을 취하여 번역하였다. 번역문 앞의 라틴어표제는 해당개소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편의상 붙인 것이다.

이 자료는 원래 졸고, “건축물 붕괴의 위험과 미발생손해의 담보 -고전로마법상의 Cautio damni infecti에 관한 소고-” (후암 곽윤직교수 고희기념논문집, 1995, 게재)를 위하여 마련한 것이었으나, 지면관계상 분리하여 발표하기로 한 것이다. 독자 제현께 그 논문도 아울러 참조할 것을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