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수익률의 횡단면 변동성과 가치 프리미엄 및 모멘텀 프리미엄의 시계열 변화 간의 상관관계 연구 : Cross-sectional Return Dispersion and Time Variation in Value and Momentum Premia: Korean Cas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주가 수익률의 횡단면 변동성(RD)이 갖는 경기 예측성과 다른 변수들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한국에서 RD는 경기 역행적인 성질을 가지며 경기 동행성을 갖는 가치 프리미엄 및 모멘텀 프리미엄에 대한 예측성을 갖는다. RD는 미래의 가치 프리미엄과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미래의 모멘텀 프리미엄과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다. 이러한 상관관계는 주요 거시 경제 상태 변수를 통제하더라도 여전히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