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ormational Role of Volume by Investor Groups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2004년 1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한국주식시장에 상장된 보통주를 대상으로 거래량의 정보효과를 투자자 그룹별로 검증하였다. 거래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16개 주식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전통적인 GARCH(1,1) 모델이 한국시장에 적합한 모형이지만 거래량변수(예를 들면 일별거래량, 순매수거래량의 절대값, 순매수거래량, 순매도거래량)를 전통적인 GARCH(1,1)모형에 포함하였을 때 추가적인 설명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순매수거래량과 순매도거래량의 일별변동성에 대한 비대칭 효과도 검증하였으며 거래랑의 일별변동성에 주는 영향을 투자자별로 분석하였다. 정보의 불이익으로 인해 수익률의 일별변동성은 갱니투자자와 비등록된 외국인 투자자들의 거래량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자료를 477개 보통주로 확정하여 재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