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사이버교육 질 지표 탐색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와 같이 면대면 교육을 중심으로 사이버교육을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캠퍼스 기반 대학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질 지표를 개발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서울대학교의 경우 1998년~2000년까지 가상교육 시범운영에 참여하였고, 이 후 2001년부터 현재까지는 '웹클래스'라는 솔루션을 통해 사이버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교육에 대한 기타 지원은 솔루션에 대한 사용방법 교육이 대부분일 정도로 수업자료 개발에 대한 지원이나 이를 위한 환경 지원은 미약한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서울대학교 교수들로부터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평은 지난 3년 동안 관련 서비스의 내용에 별다른 개선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러나 학내 사이버교육 관련 투자를 결정하는 의사결정 과정은 언제나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쪽으로 결론이 나는 과정이 반복되어온 것이 현실이다. 이런 환경 속에서 사이버교육을 활용하는 교수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이를 투자와 개선으로 연결하는 데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한 근거자료나 기초 자료는 준비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의 사이버교육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관련 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사이버교육; 웹클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