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자료 관리의 현황과 개선방안

Abstract

국제화, 세계화가 진전될수록 국제기구의 역할과 영향력은 점점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제는 국제기구의 활동이 국가뿐만 아니라 지식사회, 민간조직 및 개인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국제기구 활동의 결과로 발간되는 수많은 보고서, 회의록, 통계자료, 연보 등 발간자료가 해당 전문분야의 교육 및 참고자료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정보원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에 우리도서관도 국제기구 발간자료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자료입수와 관리를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