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법학도서관 현황

Abstract

현재 거의 모든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는 그 나라를 불문하고 온라인상에서 검색이 되고 완전하지는 않지만 상호 이용이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국내자료가 외국의 도서관에서 어떤 방식으로 입수되어, 언어가 각기 다른 모든 이용자들을 위해 어떻게 정리되고 있는 가에 대해 연구할 필요가 제기된다고 본다. 이에 본 연수보고서는 본인이 6개월간 연수한 DC Berkeley를 중심으로 북미지역 도서관들의 동아시아 관계 자료의 수서와 정리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북미지역 도서관들 가운데 동아시아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들이 그 대상이 될 것이며, 물론 여기에는 대학에 동아시아 도서관이 있고, 동아시아 관련 사서가 있는 대학이 조사대상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