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디네이션: 企業의 內部 效率性에 關한 小考

전통적으로 기업의 생산성은 투입-산출 관계에 의해서 기술 수준 혹은 노동과 자본의

양적 투입으로 측정되었다. 그러나 이 외에도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는 새로운 원천이 존재하는데 그것은‘코디네이션’이다. 이 개념에 따르면 ‘內部的 摩據’이 적은 기업을 보다 효율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간 경쟁이 글로벌화되고 사회적으로 정보화가 심화되면서 기업의 유연성과 신속한 대응이 기업 경쟁력에 더 중요해졌다. 내부적 마찰을 줄이는 것은 유연성과 신속성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코디네이션’의 개념을 소개하고, 어떻게 마찰에 의한 비용이 발생하는지 밝히며, 실제 사례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