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노스(D.North)의 新制度經濟理論
노스(D.North)의 신제도경제이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英秀
Issue Date
2001-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40 No.1, pp. 17-37
Abstract
1970년대 이후로 노스 (D. North) 는 주로 경제이론가로 활약하게 되는데 역사와 경제학에 대한 해박한 그의 지식을 통해 ‘新制度學派 經濟學’이라는 이론분야에서 선구자 중의 한사람이 되었다.

노스의 제도이론의 출발점은 전통적인 新古典學派와 進化論的 制度理論을 제시한 오

스트리아學派와 마찬가지로 方法論的 個人主義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신고전학파적인‘經濟的人間(homo oeconomicus)’의 시각에서 벗어나 불완전한 인간상을 상정한다. 제한된 지식과 무지의 행동을 고려한 경제과정의 분석은 오스트리아학파의 입장에 근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은 이념에 의해 규제 받는다’ 는 견해는 ‘學習하는 人間(homo discens) ’을 중시하는 스코틀랜드 도덕철학자들의 주장과도 밀접하게 연결되며, 따라서 이러한 인간행동이론은 진화론적 제도주의가 지향하는 인간상과 부합한다고 하겠다.

본고에서는 노스의 신제도경제이론을 특히 오스트리아학파의 진화론적 제도주의의

관점에서 비교 • 분석하고자 한다. 다만 여기서는 논의의 범위를 그의 연구성과 중에서 제도이론의 영역에 국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17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of Economics Research (경제연구소)경제논집경제논집 vol.40 (200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