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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理論的 接近法을 통한 서울大學校 社會科學大學의 學科配定問題 : 게임이론적 접근법을 통한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의 학과배정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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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金眞我-
dc.date.accessioned2010-03-29T04:48:47Z-
dc.date.available2010-03-29T04:48:47Z-
dc.date.issued2008-12-
dc.identifier.citation경제논집, Vol.47 No.4, pp. 435-460-
dc.identifier.issn1738-115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6208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시행되고 있는 학과 배정 방식을 게임이론적 접근법을 통하여 분석한다. 게임이론적 관점에서 학생들의 선호 순서와 각 학과의 선발요건에 의거하여 시행되는 학과 배정은 다대일 매칭 문제로 분석될 수 있으며, 학과가 배정 대상을 제한하기 위하여 우선선발요건을 부과하고 있는 점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 분석 결과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2008년도에 시행된 학과 배정 방식은 매칭 규칙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성질인 파레토 효율성, 전략적 무용성 그리고 공정성 등을 충족하지 않음을 보였다. 이러한 학과 배정 규칙을 개선하기 위하여 두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그 중 하나는 봉쇄 조건이며 또 다른 하나는 학과가 크기 조건이나 순환 조건 중 하나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봉쇄 조건은 낮은 g-평점의 학생이 선점을 이유로 배정의 혜택을 누리는 것을 방지하며 학과가 크기 조건이나 순환 조건 중 하나의 조건을 만족하면 학과 배정이 첫 번째 단계에서 완료되므로 배정 과정에서 선발요건이 균일하게 적용되고, 학과 배정 규칙이 학과 정원 단조성을 만족한다. 또한, 학과 배정 잠정적 허가 방식을 소개하였는데 이 학과 배정 방식에서 학과가 크기 조건을 만족시키면 효율적인 학과 배정이 이루어진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dc.title게임理論的 接近法을 통한 서울大學校 社會科學大學의 學科配定問題-
dc.title.alternative게임이론적 접근법을 통한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의 학과배정문제-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김진아-
dc.citation.journaltitle경제논집-
dc.citation.endpage46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pages435-460-
dc.citation.startpage435-
dc.citation.volume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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