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훈증소독의 효과와 과제 : 규장각 방충소독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종은
Issue Date
2007
Publisher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Citation
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Vol.129, pp. 23-42
Keywords
규장각훈증소독살충살균
Abstract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하 약칭 "규장각"으로 함)은 261,000여권의 고전적을 소장하고 있으며 이를 보존하는 것을 제 1의 임무로 부여 받고 있다. 보존이란 원혈 그대로를 영구히 후세에 전하는 일이다. 자료의 보존 방법으로는 소독(방제), 포쇄, 채광, 항온항습, 지질의 화학약품처리 방법이 있고, 또한 이용의 증진을 위해서는 복본제작(영인복원) 및 대체 매체 개발로 디지털화, 마이크로필름화가 있다. 본고에서는 소독만을 다루고자한다. 규장각은 매년 3주간씩 폐관하며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나 일부 연구자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1주를 줄여서 2주일(14일)간만 하였으면 한다. 그러나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약효 때문에 기간을 줄여서 실시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규장각 소독문제는 2006년도 핫이슈로 되었다. 다행히, 최근 천연소독약제의 개발로 상시소독이 가능하게 되어서 기간 문제는 다소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소독방법 중에서 훈증소독의 방법을 제시하고, 아울러 개선방안을 찾고자 한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20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LibraryJournals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서울대학교 도서관보)도서관소식 no.1(1979) ~ no.122(1999) / 도서관보 no.123(2000) ~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서울대학교 도서관보) no.129 (200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