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Library 2.0과 태깅서비스 활성화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기숙; 김수현

Issue Date
2008
Publisher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Citation
Bulletin of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Vol.130, pp. 75-97
Abstract
2006년 미국의 시사주간지 Time은 올해의 인물로 'You'를 선정하였다. 즉, Time을 보고 있는 이용자 개개인이 시대의 주인공이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인물이라 본 것이다. 이용자는 더 이상 주어지는 콘텐츠를 수동적으로만 이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직접 생산, 공급하고 그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콘텐츠의 제공 방식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시발점은 'Web 2.0'의 도입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2004년, O'Reily 社와 MediaLive International 社의 컨퍼런스를 위한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Web 2.0'이라는 용어가 최초로 도출되었다. 2004년 10월에는 Web 2.0 컨퍼런스가 개최되면서 Web 2.0에 대한 몇 가지 공식들이 도출되었다. 이전까지의 단순한 웹사이트 집합을 Web 1.0으로 간주하고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나의 완전한 플랫폼으로의 발전이 Web 2.0이라고 지칭하였으며, 각 주체가 생산자이면서 동시에 소비자가 되는 상호작용을 통해 콘텐츠를 재생산하며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간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Web 2.0의 개념은 참여(participation), 공유(sharing), 개방(openness)의 3대 철학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순식간에 웹 외의 다른 분야로도 퍼져 나가기 시작해서 Media 2.0 Marketing 2.0 등의 용어와 개념을 만들어내었다.
도서관도 이러한 2.0 열풍에 동참하여 Library 2.0이라는 용어와 개념이 생성되었다. Michael Casey는 자신의 블로그인 LibraryCrunch에서 Web 2.0에 기초한 Library 2.0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이래, Library 2.0은 도서관의 새로운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최근 국내 대학도서관도 이 새로운 이슈를 받아들이고 다방면으로 적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도서관에서도 새로운 기술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Library 2.0에 대해 개념과 이에 관한 기술을 간단히 살펴본 후, 다양한 기술 가운데 현재 서울대학교 도서관(이하 서울대 도서관이라 함)에서 적용하고 있는 태깅(Tagging)서비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용자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며, 보다 적합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서비스를 실시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용자 참여형 서비스로서, 태깅서비스가 나날이 발전되어 가고 있는 지식의 역동성에 발맞추어 그 지식을 범주화하여 이용자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21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