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연수 보고서 : 미국 하버드대학 엔칭 도서관

Abstract

서울대학교의 교직원 대상으로 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필자는 2007년 2월부터 미국 하버드대학(Harvard University) 내 동아시아 도서관인 옌칭도서관(Yenching Library)에서 6개월간의 연수 기회를 가졌다. 연수기간 중 옌칭도서관에서의 역할은 한국학 비도서 자료와 관련된 업무 지원으로, 구체적 수행 업무 내용으로는 한국학과 관련된 DVD 와 Video 자료의 정리업무를 담당하였다. 이와 함께, 복잡한 하버드 대학 도서관의 조직과 시스템 지원 조직 및 자료의 보존 도서관에 대한 사항에 대하여 조사할 수 있었고, 가까운 거리의 MIT, 예일, 프린스턴 대학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 외 하버드 대학 내에 Windner Library, Larmont Library, Fine Art Library, Medical Library, Law School Library 와 같은 하버드 대학 내 주요 도서관의 방문을 통한 하버드 대학의 이해를 도모하였다. 또한 연수 기간동안 하버드에서 개최된 동아시아 도서관 회의 (CEAL 및 워싱턴에서 열린 ALA 에 참석하였다. 이에 본 보고서는 북미 지역 대학의 한국학 자료를 정리 업무 흐름과 현재 변동하는 목록 업무를 파악하고, 옌칭 도서관과 연관된 하버드 대학 도서관 조직에 대한 사항을 정리하여 보고, 또한 하버드 대학의 및 프린스턴 대학의 보존 도서관에 관련된 사항을 기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