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書庫內 資料의 곰팡이 防止에 관한 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朴圓記
Issue Date
1976-11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1, pp. 13-23
Abstract
圖書館 書庫內의 資料를 保存하는 동안에는 여러 被害原因이 있다. 이 중에는 곰팡이 (微)에 의한 境遇가 있다. 그리고 더럽힌 종이나 오래된 圖書類를 取扱하는 사람에게는 그 곳에 생긴 곰팡이類에 의해서 Allergy나 發病의 原因이 되기도 한다. 이런 點에 있어서 우리들은 圖書資料의 微害防止와 圖書館內에 從事하는 圖書館人의 健康管理를 위해서 곰팡이 防止의 對策이 있어야 한다. 先進國의 境遇 圖書館 資料의 保存를 위한 保存策, 그리고 文化財에 대한 保存策 등에 관한 硏究論文이 있었으나 우리나라와 같은 實情의 團書館 內 所藏된 圖書類의 防微에 관한 硏究論文을 볼 수 없었다. 本稿는 특히 溫度와 濕度調節施設이 現代化되지 않은 書庫에 있어서 圖書館 資料를 防微코저 光學的 方法의 1種인 紫外線 照射에 의한 方法과 化學的 方法의 1種인 Formaldehyde(methanal: HCHO) 燻蒸法을 利用하여 그 試驗結果의 1部分을 얻었으므로 이에 대해 論及하고, 끝으로 이밖에 Ethylene oxide 등의 燻蒸劑(p. 19) 利用에 관한 參考事項을 紹介한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33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01 (197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