世祖朝 大型活字考

Abstract

우리 민족의 중요한 史料의 寶庫라 할 수 있는 奎章閣에는, 文化傳統의 遺産이라 부를 수 있는 많은 典籍이 소장되어 있다. 그 중에는 壬辰倭亂 이전의 史庫中, 戰亂의 禍에서 벗어나 유일하게 남은 全州史庫의 藏本, 日政時에 수집된 壬辰以前의 古圖書本, 光復後에 寄贈된 一養·가람文庫本의 貴重本들, 末松保和씨 등을 비롯한 여러 사람들이 寄贈한 壬辰倭亂前貴重本 등이 들어 있다. 이와 같은 奎章閣圖書中에서, 우리 민족의 가장 창의적인 발명이라 할 수 있는 活字 印刷의 史料나 중요한 活字印本의 例에 대하여, 일찌기 筆者는 《奎章閣》에 그 片貌를 소개한 글을 실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