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正祖朝 奎章閣의 圖書編纂 및 刊行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姜順愛
Issue Date
1986-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9, pp. 97-128
Abstract
왕정국가에서의 도서의 편찬 및 간행은 국책을 가늠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正祖朝는 조선왕조 근세문예부흥기라 일컬어지고 있다. 正祖는 英祖朝에서 싹이 튼 문예진흥의 토대 위에서 찬란한 문화의 극성기를 이룩하였다. 그 결과 많은 官纂書가 각 主題分野에 걸쳐 다양하게 편찬·간행되었다. 正祖는 즉위후 崇儒重道와 繼志述事를 바탕으로 하면서 혁신정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奎章閣을 설립하고 정치·행정, 학술·문화 및 도서관 등 여러 면에서 괄목할만한 업적을 이룩하였다. 이렇듯 繼述革新의 취지아래 여러 기능을 수행한 기관이었던 만큼 奎章閣에 관한 연구도 여러 시각에서 진행되어 왔다. 정치·행정적, 학술·문화적, 도서관적 시각에서 발표된 논문들은 여러 편이지만, 학술·문화적 기능 중에서 도서의 편찬 및 간행을 다룬 書誌學史的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34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yujanggak Institute for Korean Studies (규장각한국학연구원)규장각규장각 (奎章閣) vol.09 (198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