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판본 《東國地圖》의 편찬 시기와 의의

Abstract

조선 전자의 지도 편찬에 관한 기록은 조선왕조실록을 비롯 각종 문헌에 풍부하게 남아 있다. 그러나 잇따른 전란으로 많은 지도가 산실되어 현전하는 조선 전가 지도는 매우 드물다. 서울대학교 도서관 규장각에는 목판본 도별 지도책인 《東國地圖》가 소장되어 있다. 이 지도는 지금까지 편찬연대가 미상으로 되어 있었으며 자료적 가치를 주목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동국지도》는 임란 이전에 편찬된 희귀한 지도 중의 하나일 뿐만 아니라 지도의 내용 또한 16세기 중엽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고 있는 소중한 지도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