崔章閣 소식 외

Abstract

규장각은 광복 50주년 및 서울대학교 개교 49주년을 기념하고, 지방화 시대의 취지에 발맞추어 1872년 (고종 9년)에 왕명으로 각 지방의 수령이 제작하여 올린 郡·縣·鎭也圖를 비롯한 18-19세기의 지방지도를 공개하여 고지도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제고하고, 일반인들이 근대화로 많은 변화를 겪기 이전의 내 고향의 옛 모습을 직접 보고 애향심을 갖도록 하기 위한 목적에서 「내 고향 옛 지도」라는 주제 아래 특별전시회를 개최하였다. 10월 25일 李壽成 총장, 趙完圭·高炳翊 전총장, 鮮于仲皓 부총장, 金完鎭 대학원장, 崔鍾泰 경영대학장, 成百仁 인문대학장 등 교내 각 기관장과 李佑成 민족문화추진회장, 李燦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장, 韓治劤 명예교수, 李光奎·愼鏞度·金彩潤 교수 등 학계 원로, 元喆喜 농협중앙회장, 崔昌洛 금호그룹 고문, 李濟薰 섬성그룹부사장, 李起秀 정부기록관리소장, 金道鉉 문화체육부차관 등 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내 고향 옛 지도」의 개관식을 거행하였다. 10월 26일부터 11월 11일까지 16일간(일요일 포함, 단 11월 5일은 휴관) 열린 전시회에는 각계각층에서 5천여명이 참석하는 성황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