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何生夢遊錄》解制

우리나라의 고전소설사에 있어서 壬丙兩亂을 배경으로 하여 창작된 소설은 다른 시대에 비하여 많은 편이다.『壬辰錄』, 『周生專』, 『崔陟專』, 『獺川夢遊錄』, 『林慶業傳』, 『朴氏夫人傳』, 『姜虜傳』, 『金英哲傳』, 『江都夢遊錄』 등 많은 작품들이 있다. 이 작품들은 우리 민족사의 불행한 시기를 소설의 배경으로 삼아 전쟁의 참상과 여러 인물들의 충절을 여실히 보여주기도 하고, 때로는 참담하고 굴욕적인 상황을 허구의 세계에서나마 초극하고자 하는 의식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위의 작품들에 대해서는 그동안 학계에서 여러 차례 논의되어 연구 성과가 상당히 축척되어 있는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