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규장각 소장 자료의 전산화 방안과 현황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경호; 김문식; 연갑수

Issue Date
200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Citation
奎章閣, Vol.23, pp. 157-176
Abstract
이 글은 현재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구축사업 이란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우리 나라의 고도서와 고문서 등의 역사자료를 전산화하는 작업 중에서 규장각 소장자료와 전산화작업 부분에 관한 방안과 그 현황을 기술하기 위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 작업이 계획되는 단계에서부터 추진내역, 그리고 앞으로의 지속적인 추진방향 등을 기술하게 될 것이다.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구축사업의 계획이 수립된 것은 규장각 자체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즉 1997년에 외환위기가 발생하면서 많으나 실업자가 생김에 따라 정부에서는 일정한 기금을 마련하여 이들 실업자에게 한시적인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사업을 추진하려는 계획을 세웠는데 일반적으로 알려진 공공근로사업이 이에 해당된다. 그러나 일반적인 공공근로사업은 단순히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 졌지만 정보통신부에서는 이 인력을 동원하여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국가적인 지식정보체계를 구축하려는 계획을 세우기에 이르렀으며,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구축사업은 그 일환으로 추진된 것이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37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