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종대 사림의 훈구정치 비판과 새정치 모색

본 연구는 훈구정치체제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구명한 것이다. 필자는 사림정치구조를 해명해 오면서 이곳저곳에서 단편적으로 훈구정치를 어떻게 이해하는가를 단편적으로 언급하였으나, 체계적으로 정리한 바는 없다. 이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였지만 이는 15세기 정치구조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문제로 쉽지 않은 문제였기 때문에 정리를 미루어왔다.

특히 조선전기 정치사연구의 상황은 이러한 정리를 더욱 어렵게 하였다. 조선전기의 정치사 연구가 상당한 축적이 되고 있으나, 15세기의 연구와 16세기의 연구가 독립적으로 되어지면서 15세기 정치사와 16세기 정치사가 대립적으로 이해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