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 한국 농촌사회운동과 지역 명망가

일제하 농촌사회운동에 관한 그간의 논의는, 소작쟁의나 조직운동의 구체적인 사실을 복원하고, 이를 통해 운동의 보편적 발전과정을 입증해 내는 데 역점을 두어왔다. 이러한 경향은 198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와 맞물려 연구의 수준을 양적, 질적 측면에서 높이는 데에 일정하게 기여해 왔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