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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열의 『한국 근대미술의 역사: 1800~1945』(1998), 『한국 현대미술의 역사: 1945~1961』(2006)가 지닌 아카이브의 의미와 가치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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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강병직 | - |
dc.date.accessioned | 2010-05-20T07:07:22Z | - |
dc.date.available | 2010-05-20T07:07:22Z | - |
dc.date.issued | 2009 | - |
dc.identifier.citation | Form archives, Vol.1, pp. 305-308 | - |
dc.identifier.issn | 2093-1263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66845 | - |
dc.description.abstract | 필자가 근대미술이론을 전공하던 대학원 시절, 자료를 찾기 위해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어디에 어떤 자료가 있는지 알지 못해 마음만 동동거리던 적이 있었다. 그런 가운데 한 권의 책은 근대미술을 전공하는 나와 동학들에게 마치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았다. 그 토록 찾던 자료들이 어디에 실려 있고, 내용이 무엇인지 그리고 미술계의 많은 일들이 어떻게 벌어졌는지가 소상히 정리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 때부터 그 책은 우리들에게 근대미술의 지형을 탐색하는 한 장의 지도처럼 소장되기 시작했다. 그 책이 나오기 전 까지만 해도 근대의 공간을 미술사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여간한 도전이 아닐 수 없었 다. 한자로 이루어진 고전의 해독을 위한 노력 때문이 아니라, 연구를 위한 사료와 논의 자체가 턱없이 빈약했기 때문이다. 그간의 근대미술관련 논의들은 늘 보던 것이 대부 분이었고 또한 익숙한 것들이어서 보다 새로운 해석의 돌파구를 찾기가 쉽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 당시 상황에서 그 책을 통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던 기록들이 충실한 한 아키비스트에 의해 사료에 대한 지도로서 살아나게 되었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 - |
dc.title | 최열의 『한국 근대미술의 역사: 1800~1945』(1998), 『한국 현대미술의 역사: 1945~1961』(2006)가 지닌 아카이브의 의미와 가치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itation.journaltitle | Form archives | - |
dc.citation.endpage | 308 | - |
dc.citation.pages | 305-308 | - |
dc.citation.startpage | 305 | - |
dc.citation.volume | 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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