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육시설(개발)에 관한 연구: 공업디자인 전공과정을 중심으로 : 大學院 敎育施設(開發)에 關한 硏究: 工業디자인 專攻課程을 中心으로

Abstract

모든 교육이 그러하듯이 공업디자인 교육 역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며 이러한 포괄적인 적응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는 것과 사회적응력이라는 관점에 비추어 볼때 공업디자인 교육은 무엇보다도 실험실습에 중점을 두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 사회적응능력이라는 점에 비추어 보면 오늘날의 사회와 앞으로의 사회의 리얼리티와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 오늘날의 사회와 앞으로의 사회의 특성을 공업디자인과 관련해서 그 중요한 보편성을 추출한다면 바로 산업화라는 속성일 것이기 때문에 공업디자인에 대한 논의는 모두 이 산업화라는 특성과 관련짓지 않을 수 없을 것이며 공업디자인 교육 또한 이 카테고리내에서 논의되어야 마땅하다...